목차
- 정의
- 원인
- 증상
- 진단/검사
- 치료
- 경과/합병증
-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갑상선기능저하증
- 정의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팝된 상태를 뜻하며,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2. 원인
소아에서는 갑상선이 태내에서 제대로 형성되니 않았거나, 갑상샘 호르몬 합성 과정에 장애가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청소년과 성인에서는 가장 흔흔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이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올 수 있다.
3. 증상
신생아와 소아시기에는 변비, 성장장애, 발달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과 성인에서는 모호한 증상을 가지는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이 있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한다. 혈중 프로락틴(prolactin, 젖 분비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혼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4. 진단/검사
채혈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인 T4 또는 T3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된다.
5. 치료
갑상선 호르몬 제재를 복용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만들 수 있다. 신생아기에 선별 검사로 진단이 되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2주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경과/합병증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는 정신 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된다. 이미 지능이 떨어진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어도 지능이 회복되지 않는다. 성인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혼수, 체온저하 및 저혈압)이 동반될 수 있다.
7.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제제의 흡수가 저하뒬 수 있다.
답글 남기기